클래스란 java 에서 변수가 선언되고 함수가 작동하는 영역을 말하는데, 객체 자체를 class라고 한다.
자동차를 예로 들어 클래스를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다.
class Car {
String modelName;
int modelYear;
String modelColor;
int maxSpeed;
int momentAccel;
acceleration(){
System.out.print("가속한다")
}
brake(){
System.out.print("멈춘다")
}
turnon(){
System.out.print("시동을 켠다")
}
turnoff(){
System.out.print("시동을 끈다")
}
}
위와 같이 class가 지정된 상태라면, 해당 클래스는 pakage 내에서 호출하여 별도의 객체를 형성할 수 있다.
쉽게 말해 class란 객체 정보를 선언하고 할당하기 위해 미리 지정한 데이터의 양식과 같은 것이다.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{
Car myCar = new Car();
// 변수 선언 및 데이터를 heap에 할당
myCar.modelName = "포르쉐";
myCar.modelYear = 2020;
myCar.modelColor = "red";
myCar.maxSpeed = 420;
myCar.turnon();
}
위와 같이 class에서 생성된 객체 정보를 자신이 원하는 방식대로 할당하고 선언할 수 있다.
이를 구체적으로 영역별로 나누면 다음과 같다.
필드(field)
- modelName = "포르쉐"
- modelYear = 2020;
- modelColor = "red";
- maxSpeed = 420;
- momentAccel = 300;
메소드(method)
- turnon()
- turnoff()
- acceleration()
- brake()
인스턴스(instance)
- 내 차(myCar): 설계도에 의해 생산된 차량
- 회사 차(companyCar): 설계도에 의해 생산된 또 다른 차량
즉, 자동차 인스턴스는 모두 위와 같은 필드와 메소드를 가지게 된다.
하지만 각 인스턴스마다 가지고 있는 메소드와 필드의 값은 전부 다르게 지정될 것이다.
'Java > 기본 이론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JAVA] Chapter 17. 함수와 메소드 (0) | 2021.04.30 |
---|---|
[JAVA] Chapter 16. 클래스의 구성과 선언 (0) | 2021.04.29 |
[JAVA] Chapter 14. 클래스 (0) | 2021.04.27 |
[JAVA] Chapter 13. 배열 변수 (0) | 2021.04.26 |
[JAVA] Chapter 12. 제어문- 흐름제어문 (0) | 2021.04.25 |